본문 바로가기
학업

고정익 회전익 항공기 차이, 누가 더 빠를까?

by ꒰⍢꒱ 2023. 3. 14.

고정익 항공기, 회전익 항공기 비교, 차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항공기는 고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고정익 항공기는 속도와 거리에 더 적합, 회전익 항공기는 다양한 임무 수행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입니다.

비행기헬리콥터
고정익-회전익-항공기

항공기 구분, 구조

먼저 항공기에서 양력을 발생시키는 날개가 고정되어 있는 항공기를 고정익 항공기라고 하며 로터를 통해 회전시켜 양력을 발생시키는 항공기를 회전익 항공기라고 합니다. 고정익 항공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비행기, 전투기가 있고 회전익 항공기는 헬리콥터, 드론, UAM(Urban Air Mobility) 등이 있습니다.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정익 항공기는 엔진이 추력을 발생시키고 날개가 양력을 발생시키는 반면, 회전익 항공기는 양력과 추력을 로터 하나로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회전익 항공기는 로터 하나로 양력, 추력을 동시에 발생시키다 보니 상대적으로 느리고 갈 수 있는 거리도 짧습니다.  


특성, 성능

고정익 항공기는 더 빠르고 높은 고도에 적합하지만 적어도 2km ~ 3km의 활주로가 필요합니다. 반면 회전익 항공기는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여 좁은 공간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며 공중에서 제자리 비행도 가능합니다. 제자리 비행이 중요한 이유는 공중에서 정찰, 구조 업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속도 비교

우리가 일반적으로 타는 고정익, 비행기의 항공에서 실제 속도는 약 700km/h ~ 800km/h 정도입니다. 이에 반해 헬리콥터는 약 250km/h ~ 300km/h로 회전익 항공기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운영 및 유지 보수

고정익 항공기에 비해 회전익 항공기는 구조가 복잡하며 따라서 많은 유지 보수 비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헬리콥터의 로터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안전성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정익 항공기와 회전익 항공기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이 차이를 이해하면 항공 산업에 대한 이해가 쉬워지고 더 흥미로워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